티스토리 뷰
추석 연휴 태풍 버빙카 예상 경로
다음 주면 추석이 시작되는데 13호 태풍 버빙카가 북상하고 있습니다. 연휴에 한반도를 관통한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어 태풍 버빙카의 경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오늘 글에서는 13호 태풍 버빙카 경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태풍 버핑카 예상경로
9월 16일 월요일에 중국 남쪽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17일 추석 당일인 화요일에는 중국에서 소멸한 가능성이 커 보이기는 합니다.
13호 태풍 버빙카는 열대저압부로 점점 약화될 것으로 보이고, 상하이 쪽을 포함하여 주변 지역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이전에 발생한 태풍 야기로 인해 피해를 겪엇습니다. 광시, 광둥 하이난에서 큰 피해를 입었고 이번에는 상하이 쪽에 피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안후이성, 저장성 일대는 강풍과 폭우 피해가 예상되어 단단히 대비해야 합니다.
국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바다에서는 강풍의영향으로 파도가 높게 치는 곳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석당일인 17일에는 남해동부, 서해남부, 제주에서는 최대 4m의 파도가 일겠습니다.
전국적으로 늦더위도 예상이 됩니다.
남부지방은 최고 35도까지 기온이 올라 폭염이 생길것으로 보이고 15일 일요일과 16일 월요일에는 태풍의 영향으로 인해 폭염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서는 13일부터 추석 연휴까지 낮 기온이 28도 ~ 34도까지 오를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상청 전망
미국 함동태풍경보센터와 우리나라의 기상청, 다른 나라 기관들은 13호 태풍 버빙카가 중국 내륙으로 갈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상청에서는 상하기 상륙 직전에 강한 태풍으로 바뀔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태풍위 위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는 중심기압이 965 hpa라고 합니다.
일부에서는 추석 태풍 버빙카가 중국에서 사라진뒤 조금 약화된 상태로 우리나라 제주와 전라남도 근처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육지를 통과하면서부터 세력이 많이 약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실제로 영향은 약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반도 상공에서는 다량의 수증기가 머 무록 있어서 강한 비가 내릴 수 있습니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2일과 13일 사이에 80mm 정도의 비가 내릴 수 있고 연휴 기간에도 비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추석 태풍시작?
13호 버빙카가 소멸된 이후에 17일 화요일부터는 한반도의 고기압이 태풍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19일 목요일에 필리핀 쪽에서 새롭게 태풍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어서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 태풍들도 우리나라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마무리
13호 태풍 버빙카 경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적으로 우리나라를 위협할 가능성은 적지만 추석 태풍의 경로와 소멸하는 과정에 따라서 다양한 변수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또 다른 태풍의 발생 가능성도 남아있어서 기상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시면서 대비하시기 바랍니다.